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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복지대상자들이 기관 별로 발품을 팔아야했던 각종 공공요금의 감면제도신청을 구청에서 일괄 처리해 준다.
마포구(구청장 신영섭)는 2월 1일부터 기초생활보장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되는 전기요금, 수도요금, 전화요금, TV수신료 등 공공요금 감면제도와 관련, 해당기관이 아닌 구청에서 통합신청 받는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수급자가 이 감면제도를 이용하려면 ‘수도요금’은 ‘수도사업소’에, ‘전화요금’은 ‘KT’에, ‘전기요금’과 ‘TV수신료’는 ‘한국전력’ 등 해당기관 지점에 각각 직접 방문해 신청을 해왔다.
곽영순 사회복지과장은 “수급자 대부분이 고령, 질병 또는 생계유지 등 신변상의 이유로 기관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처지”라며 “이들 중에는 공공감면제도의 일부만 신청하거나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말했다.
☞ 마포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현황: 2008년 말 현재 3,580가구 6,015명 ← 2007년 3,535가구 5,992명
이런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마포구는 서부수도사업소 KT신촌지사, 한전서부지점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이 같은 통합신청서비스를 마련키로 한 것이다.
이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다음 달부터 신규로 수급자가 됐거나 아직 공공요금 감면혜택을 신청하지 않은 기존 수급자 등은 마포구 지역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서와 각종 요금 고지서를 제출하면 된다.
구는 각 동의 신청서를 수합해 행정처리시스템 상에서 대상자격 확인절차를 거친 후 각 협조기관에 감면신청 공문을 통보한다.
김은영 사회보장팀장은 “대상자 중 누락되는 주민이 없도록 안내문을 보내고 감면대상자 일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경제 한파 속에서 생활고를 겪는 어려운 주민들에게 이 서비스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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