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 협회소개
  • 정보나눔
  • 커뮤니티

협회소개

안종태회장

존경하는 사회복지사 동지 여러분!
지역사회자본의 중심에 있어야 할 사회복지사는 전문가이며 역동적인 사회변화의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늘 변방에서 중심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존재로만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급변화속에 다변화되어가고 있는 복지환경의 시대적 상황은 사회복지사에게 지역사회의 변방이 아닌 중심에 서서 휴먼 서비스 전문직업인으로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에게 주어진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조직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도모하고 이러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당당하게 일하고 정당하게 대우받는 사회복지사 근무환경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이 그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회복지사 동지 여러분!
이러한 사회복지사 조직 강화와 처우개선의 문제는 외부에서의 지원체계 마련도 중요하지만 선행적으로 내부적인 충북사회복지사협회의 조직 및 제도 정비를 통해 협회의 기능과 위상이 강화 될 때만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진성회원 배가운동을 선결과제로 삼고 발로 뛰고 가슴으로 소통하는 적극적인 협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활동 기능을 강화하여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지방이양, 분권교부세의 보통교부세로의 전환 등의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 전 시군에 지회를 설치하여 상호 연동하고 협업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조직 강화를 견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사회복지사 동지 여러분!
저는 오늘 이후로 3년 동안 강한 협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복지사 개개인이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협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소통과 동행을 통해 문제 해결 대안을 제시하고 조직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참여형 조직시스템을 구축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개개인이 내가 곧 협회라는 주인의식, 책임의식을 갖고 회원으로서의 의무 수행을 통해 권리를 주장하는 선행적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협회는 당당한 사회복지사 대변자로서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곧 사회복지사의 존재 가치가 인정됨과 동시에 위상도 상승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회복지사 동지 여러분!
참여를 통해 회원이 주인이 되는 협회,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복지 중심이 되는 협회. 소통과 동행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확실한 대변자가 되는 협회로 태동하는 새로운 역사만들기에 사회복지사 동지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가슴으로 소망해 봅니다.
 
여러분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