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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정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정관
1999. 3. 6 제정 | 2006. 12. 1 준용 | 2007. 2. 6 개정 | 2010. 1. 29 개정 |
2010. 7. 6 개정 | 2011. 10. 14 개정 | 2014. 2. 4 개정 | 2015. 1. 9 개정 | 2015. 5. 27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1. 이 규정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이하"중앙회"라 한다)의 정관 제42조 규정에 의한 특별시ㆍ광역시 및 각 도에 그 행정구역을 관장하는 중앙회의 지부에 해당 하는 충청북도사회복지사협회(이하"회"라 한다)의 설치와 그 운영에 관한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본 회는 필요에 따라 시ㆍ군ㆍ구 단위의 지회(이하"지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제2조(명칭)

1. 본 회의 명칭은 "사회복지사협회" 앞에 도의 행정명칭을 붙인다.
2. 지회의 명칭은 "회" 다음에 시ㆍ군ㆍ구 및 지회의 명칭을 붙인다.
다만, 2개 이상의 시ㆍ군ㆍ구를 통합 관할하는 지회의 명칭은 양자를 병행할 수 있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1. 본 회의 사무소는 도청의 소재지에 둔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중앙회의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이하"중앙회장"이라 한다)의 승인을 얻어 적절한 곳에 둘 수 있다.
2. 시ㆍ군ㆍ구 단위 지회의 사무소는 시ㆍ군ㆍ구청 소재지에 둔다.

제4조(회원의 자격)

1. 본 회의 회원은 정관 제5조의 규정에 따라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로 한다.
2. 정관 제12조, 회원규정 제2조 2항에 따라 명예회원을 둘 수 있다. 단, 회원의 권리와 의무는 없다.

제4조의 1

(회원의 자격유지) 본 회의 회원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년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5조(회원의 가입)

1. 정관 제6조, 지방협회운영규정 제4조에 따라 주거지 및 사업장 소재지 중 1개 지역을 관할하는 회를 통하여 가입한다.
2. 정당한 이유없이 가입을 거절하거나 불리한 조건을 붙일 수 없다.
3. 본 회의 회원에 관한 사항은 중앙회 회원규정을 준용한다.

제6조(회원의 탈퇴)

회원이 각 호에 해당될 때 탈퇴한 것으로 본다.
1. 회원이 각 호에 해당될 때 탈퇴한 것으로 본다.
    ① 회원자격 상실 또는 제명
    ② 사망

2. 회원탈퇴를 원하는 자는 탈퇴원을 회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단,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제7조(회원의 권리)

1. 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의결권을 가진다.
2.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회원은 회원의 권리가 제한된다.
3. 회원은 대의원을 통해 의결권과 선거권을 행사한다.

제8조(회원의 의무)

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준수
2. 성실한 회비납부
3. 제반규정 및 의결사항 준수
4. 교육훈련 및 보수교육 참여
5. 회원신상 변동보고

제9조(회원의 징계)

1.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회원의 징계는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한다.
    ① 정관과 의결사항을 준수하지 아니한 자
    ② 본 회의 명예를 손상한 자

2. 회원의 징계는 제명, 자격정지, 견책 등으로 한다.
3. 대상자에게는 징계사유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10조(회원의 포상)

회장은 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공적이 뚜렷한 회원에 대해 포상할 수 있다.

제11조(업무)

제9조에 의해 제명된 자는 5년이내에 자격을 회복할 수 없으며, 당사자 소청으로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 단, 자격회복시 제명기간의 연회비를 일시불로 납부해야 한다.

제12조(의무 및 보고)

1. 전출시 소속 지방협회에 전출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 전입협회에 연회비 납부증명서, 전출신고서 사본을 이관하여야 한다.
3. 전입서류가 접수된 날부터 본 회의 회원이 된다.

제13조(업무)

1. 본 회는 중앙회의 정관과 정책ㆍ방침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업무를 행한다.
    ① 회원가입 및 회비징수
    ② 정관 제4조 규정에 의한 이 회에 해당하는 업무
    ③ 지회의 조직ㆍ운영 업무에 대한 지도ㆍ감독
    ④ 지역사회복지 증진
    ⑤ 회원의 권익증진 및 체계적 관리ㆍ지원
    ⑥ 사회복지사 자격증 교부 안내 및 신청접수 업무
    ⑦ 중앙회가 지시한 사항
    ⑧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안내 및 시행
    ⑨ 기타 본 회의 운영에 필요한 업무

2. 제1항에 의한 본 회의 업무에 관하여는 중앙회의 조정과 감독을 받는다.

제14조(의무 및 보고)

1. 본 회는 중앙회에 다음 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① 자격증 및 회원증 교부수수료 납부
    ② 중앙회에서 실시하는 사업 및 재무감사

2. 본 회는 다음 사항을 중앙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① 회원현황 및 회비 납부명단
    ② 본 회의 임원 및 대의원
    ③ 사업계획ㆍ실적 및 예산ㆍ결산서
    ④ 중앙회가 요구한 사항 보고
    ⑤ 본 회의 운영규칙 제ㆍ개정보고

3. 지회는 본 회의 사업ㆍ회계감사 수감
4. 지회는 각 호에 대해 본 회에 보고해야 한다.
    ① 회원명부 제출
    ② 회원 변동사항
    ③ 임원명부 제출
    ④ 사업계획ㆍ실적 및 예산ㆍ결산서 제출
    ⑤ 본 회가 요구한 보고사항

 

제2장 임원


제15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본 회의 회장(이하"회장"이라 한다) 1인
2. 본 회의 부회장(이하“부회장”이라 한다) 10인이상 25인이하 (2015. 1. 9 개정)
3. 본 회의 운영위원(이하“운영위원”이라 한다) 15인이상 60인이하 (회장, 부회장 포함)(2015. 1. 9 개정)
4. 본 회의 감사(이하"감사"라 한다) 2인

제16조(임원의 선임)

1. 임원중 부회장, 운영위원은 회장이 추천하여 대의원총회에서 승인을 받는다.
2. 선임된 임원은 선출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중앙회장에게 보고한다.
3. 회장은 선임된 부회장중 1인을 수석부회장으로 선임할 수 있다.
4. 회장선거에 관한 사항은 중앙 선거규정을 준용한다.
5. 감사는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한다.

제17조(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하며, 그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3.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4. 결원임원의 임기가 6월이내의 경우 재선임을 하지 않아도 된다.
5. 임원의 임기기준일은 3월 1일로 한다.
6. 회장 궐위시 잔여임기가 1년이상이면 선거규정에 따라 선출하고,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7. 회장은 정관 제13조 제3호에 따른 당연직으로 하며, 임기만료ㆍ사임 등 그 직위를 상실하였을 경우 후임자가 중앙협회 이사직을 자동 승계한다.

제18조(자격상실에 의한 퇴임과 사임)

1. 임원이 회원자격 상실시 퇴임한 것으로 본다.
2. 임원이 사임하고자 할 때에는 회장에게 사임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19조(임원의 결격사유)

정관 제16조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으며, 선출된 임원이 그 사유에 해당한 때에는 그 자격이 상실된다.

제20조(임원의 직무)

1.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본 회의 업무를 관장하며 대의원총회 및 운영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2. 본 회의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ㆍ부회장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에 대해 심의ㆍ의결 한다.
4.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행한다.
    ① 본 회의 재산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② 운영위원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③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불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대의원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이를 중앙회의 중앙회장에게 보고하는 일
    ④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대의원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⑤ 그 밖의 운영위원회 운영과 그 사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⑥ 회장의 요구가 있을 시 지회를 감사하는 일

제21조(임원의 대우 등)

본 회의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 다만, 임원의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실비로 지급 할 수 있다.

제22조(명예회장 및 고문)

1. 본 회의 건전한 육성발전과 회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직전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역대회장을 고문으로 둘 수 있다.(2015. 5. 27 개정)
2. 명예회장 및 고문은 회장이 추천하며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위촉한다.(2015. 5. 27 개정)
3. 명예회장 및 고문의 임기는 현 회장단 임기와 같다.(2015. 5. 27 개정)

 

제3장 회 의


제23조(회의의 구분)

본 회의 회의는 대의원총회, 운영위원회의, 회장단회의, 지회장회의로 구분한다.

제24조(의결정족수)

1. 모든 회의의 의결정족수는 재적인원 과반수 이상 참석(위임포함)에 참석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 일 때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2. 대리인은 회의의 구성원으로 성원권만 부여하고, 의결권은 없으며 의장에게 위임장을 제출해야 한다.

제25조(회의 의사록)

1. 의사록은 의장 및 의장이 출석자중 지명한 3인이 날인한다.
2. 의사록은 사무국에서 보관하며, 다음 회의에 보고한다.

제26조(대의원총회)

1. 대의원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1월중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대의원 4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 또는 감사의 요구가 있는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

제27조(대의원총회의 구성)

1. 대의원총회는 본 회의 임원을 당연직 대의원으로 하고, 각 시군 지역별 회원비율을 고려하여 대의원을 선출하며, 중앙협회 선거규정을 준용한다.
2. 총 대의원수는 전년도 12월말까지 1년간 회원의 의무를 이행한 회원 수의 10명당 1인의 비례에 따라 책정하되, 200인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회원수 비례에 의한 비례 대의원수의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한다.(2015. 1. 9 개정)

제28조(대의원의 임기 및 자격)

1. 대의원 자격은 최근 3년간 회원자격을 유지한 자로 한다.
2. 대의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다만, 제15조에 의한 본 회 임원과 시ㆍ군ㆍ 구 지회장은 그 직의 재임시로 한다.
3. 대의원총회에 연속 2회 불참할 경우 대의원 자격이 제한 될 수 있다.
4. 보궐 대의원은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5. 결원 대의원의 임기가 6월이내의 경우 재선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제29조(대의원총회 의결사항)

대의원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1. 회장을 제외한 임원 및 지방ㆍ중앙대의원 선출 또는 선임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 및 예산ㆍ결산 승인사항
3. 부담금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
4. 재산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5.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사항
6. 중앙회의 정관 및 제 규정에 대한 제ㆍ개정 건의사항
7. 중앙회의 정책ㆍ제도 및 사업에 관한 건의사항
8. 충북협회 운영규정 등 제 규정의 제ㆍ개정에 관한 사항과 선거규칙 제ㆍ개정에 관한 사항
9. 지회 설치에 대한 심의ㆍ의결(2015. 5. 27 개정, 제31조에서 이동))
10. 그 밖의 회장이 부의한 사항

제30조(중앙대의원 선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중앙대의원은 다음과 같이 선출 한다.
1. 중앙대의원은 충북협회 대의원 중에서 선출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대의원을 말한다.
2. 중앙대의원의 정수 및 임기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관련규정에 따른다.
3. 중앙대의원 중 고정대의원은 회장, 수석부회장, 감사 1명으로 한다.
4. 중앙대의원 중 비례대의원은 충북협회 대의원 중에서 자천(自薦) 및 타천(他薦) 받은 자를 직접 또는 비밀투표를 통하여 선출한다.
5. 선출된 중앙대의원은 성실히 중앙대의원총회에 참석하여 의무를 다해야 한다.

제31조(운영위원회)

1. 운영위원회는 회장ㆍ부회장ㆍ운영위원ㆍ감사로 구성하고, 정기 운영위원회와 임시 운영위원회로 구분한다.
2. 정기 운영위원회는 매년 1월에 개최하며, 임시 운영위원회는 회장이 필요시 또는 재적운영위원 1/3 이상의 서면요청 및 감사의 요청이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3. 운영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ㆍ의결한다.
    ① 회원관리에 관한 사항
    ② 재산 및 기금관리 운용에 관한 사항
    ③ 사무처장 임면에 관한 사항(2015. 5. 27 개정)
    ④ 고문 및 자문위원에 관한 사항
    ⑤ 위원회 위원장 및 연구소장 인준에 관한 사항
    ⑥ 사업계획ㆍ실적 및 예산ㆍ결산, 추가경정예산에 관한 사항
    ⑦ 회원의 징계에 관한 사항
    ⑧ 대의원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⑨ 지회 설치에 대한 심의ㆍ의결
    ⑩ 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4. 제규정 개정 및 추가경정예산 의결사항은 대의원총회에 사후 보고 한다.

제32조(회장단회의 및 지회장회의)

1. 본 회는 긴급한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회장ㆍ부회장으로 구성된 회장단회의를 둘 수 있다.
2. 제1항에 의한 회장단 회의는 운영위원회의 위임사항과 긴급한 중요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는 운영위원회에 보고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제13조의 사업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 회장 및 지회장으로 구성되는 지회장회의를 둘 수 있다.

제33조(위원회 및 연구소)

1. 본 회는 효율적인 운영과 전문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중앙회의 정관 제40조 내지 제41조에 준하여 위원회 및 연구소를 설치하여 운영 할 수 있다.
2. 위원회 위원장 및 연구소 소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3. 위원회 및 연구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34조(자문위원)

1. 본 회 운영에 필요한 효율적인 자문을 얻기 위해 회장은 다양한 분야의 인사를 자문위원으로 추천하여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위촉한다.
2. 자문위원은 각 호에 대한 사항에 대해 자문을 한다.
    ① 협회 사업계획 및 정책에 관한 사항
    ② 각종 사업의 성과분석에 관한 사항
    ③ 예비사회복지사 관리 및 협의에 관한 사항

 

제4장 자산 및 회계


제35조(자산의 구분ㆍ관리)

1. 본 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2. 기본재산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부동산
    ②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기본재산으로 편입된 재산

3. 제2항에 의한 기본재산의 관리 중 중앙회의 정관 제45조 1항에 관한 사항은 대의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이 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6조(재정)

본 회의 운영경비는 회원의 연회비ㆍ부담금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기부금 및 기본 재산에서 발생하는 과실, 수익사업의 수입 및 기타수입으로 한다.

제37조(회계연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

제38조(사업계획 및 예산)

본 회의 매 회계연도 사업계획 및 예산은 회장이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대의원총회의 승인을 받아 중앙 정기대의원총회 개최 7일전에 중앙회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제39조(사업실적 및 결산)

본 회의 매 회계연도의 사업실적은 회계연도 종료 후 감사의 감사를 거친 후 운영위원회의 의결 및 대의원총회의 승인을 얻어 중앙 정기대의원총회 개최 7일전에 중앙회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제5장 사무국


제40조(사무처)

1. 본 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2. 사무처는 사무처장 1인을 두고 중앙회에 준하는 조직과 직원을 둘 수 있다. 단, 사무처장은 회장이 추천하여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중앙회의 회장이 임명한다.
3. 사무처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사무처를 지휘ㆍ통할하고 지회의 업무를 지도ㆍ관리한다.
4. 기타 사무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규정과 중앙회에서 정하는 규정을 준용한다.

 

제6장 보 칙


제41조(준용규정)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본 회의 조직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중앙회 정관에서 정하는 규정을 준용하며, 기타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의한다.

 

부 칙


이 규정은 대의원총회에서 통과된 날부터 시행한다.(2014.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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